해묶은 사기수법, 여전히 활개

Discussion in '뉴스' started by Princess, Apr 6, 2017.

  1. Princess

    Princess Ninja

    http://www.kotra.or.kr/kbc/KTMIUI10...ENU_CD=35221&MENU_CD=35221&ARTICLE_ID=2012904

    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극성을 부리던 나이지리아인에 의한 국제(무역)사기가 1990년대 중반이후로 점차 잦아들었으나, 최근 다시 각종사기 수법이 활개치고 있어 나이지리아업체와 거래하고 있거나, 향후 나이지리아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국내업체들을 위해 나이지리아식 사기유형을 분석하고 유형별 예방대책을 정리하였으니 많은 업체들이참고하여 이후 동일한 사기수법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1) 사기유형 및 예방대책

    0 419 수법 (속칭) : "419"는 나이지리아 형법 제 419조가 "Financial Crime"에 대한 조항이기 때문에 생겨난 용어이며, 나이지리아에서는 "419"로 유럽 또는 미국에서는 "Advanced Fee Fraud" (선수금사취)로 불리어 진다.
    - 전형적 사례 : 일반적으로 CBN(Central Bank of Nigeria, 중앙은행) 또는 NNPC (Nigerian National Petroleum Corp., 나이지리아 석유개발공사) 등 거대한 정부조직의 임원 (주로 Director)을 사칭한 나이지리아인이 최초의 팩스를 우리업체 등 외국업체 에 발송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2~3년전, 현정부가 아닌 이전정부가 외국업체와 약 2천~3천만 불에 달하는 공사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공사를 시작하였으나, 완공하지 못한 시점에서 정권이 바뀜에 따라, 동 공사계약이 취소되었음. 이에따라, 전임정부가 지불해야하는 공사대금이 지하자금으로 남아있으며, 최근 현정부가 동금액의 지불을 승 인할 계획임. 이와관련, 동 자금의 해외송금을 위해 믿을만한 해외구좌가 필요하여 한국업체 (또는 개인)에 지급으로 요청 함.

    . 동건은 일급비밀이며, 시급을 요하는 건으로 구좌사용을 허락 할 경우, 상기 공사금액의 20%를 한국업체(또는 개인)에 지불 하고, 나머지 60%는 관련 나이지리아인들이 나누어 가지고, 나머지 20%정도는 송금에 필요한 각종 준비작업에 사용할 것 임.

    상기내용을 포함한 팩스문서를 접수한 우리업체가 구좌번호를 알려줄 경우, 2~3차례의 팩스를 통해 나이지리아인은 관련준비 작업이 잘 진행되고 있음을 알리고, 관련 증빙서류 (위조서류) 를 팩스로 송부하여 국내업체가 믿도록 한다. 이후, 결국 본색 을 드러내게 되는데, 자금의 송금업무를 신속히 진행하기 위해 관련정부인사에게 조금의 뇌물이 필요하다거나, 또는 자금의 해외송금을 위해서는 우선 제 3국에 있는 은행에 구좌를 개설 해야 하며, 동 구좌개설 및 각종 서류준비에 약 US$5,000 정도 가 필요하니 동 자금을 송금해 달라고 요청한다. 물론 동 준비 자금은 상기 이미계획된 20%에서 향후 변제할 것을 약속한다.

    이 경우, 대부분의 우리업체들이 나이지리아인이 사기를 시도 하고 있음을 감지하지만, 일부 업체들은 준비자금을 송금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만약 $5,000을 송금하면 이후 각종 사 전처리 업무등을 핑계로 재차 $10,000 정도의 금액을 요구하며 이때는 위조된 정부문서 등을 첨부하여 자금송금이 임박했다 는 것을 알린다. 이미 $5,000을 송금한 우리업체는 다시 $10,000을 송금하게 되며, 동 금액을 2차로 송금하고 나면 나 이지리아 업체는 절대 연락되지 않는다.

    - 예방대책 : 아주 오래되고 전형적인 사기수법인 "419"는 이미 우리 업체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무역관도 이미 수차례 동 사기유형에 대해 홍보하였으며, 하물며 수년전 에는 나이지리아 중앙은행 (CBN)이 공식적으로 외국인들에게 동 사기유형에 대해 조심할 것을 요청한 적이 있다. 동 수법 이 아직까지 근절되지 않는 이유는
    첫째, 사전에 "일급비밀"로 규정하여, 우리업체가 가급적이면 다른사람과 상의하거나 나이지리아 KOTRA 무역관 등 에 사전 조회하지 않도록 하고, 둘째, 불로소득으로 "일확천금"을 제시하며, 셋째, 사안이 아주 긴급함을 강조, 우리업체에게 판단할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나이지리아인으로부터 상기내용과 유사한 문서를 접수 하는 경우, 100% 사기임을 주지하여야 한다. 정상적인 수출의 경우, 약3-4만불의 수출계약을 성사시키는 것도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등을 감안할 때, 불로소득은 상상할 수 도 없 는 것이다.

    0 수입빙자, 등록비 갈취 : 동 유형도 "419수법"의 한 유형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최근 많이 발생하고 있는 사기유형이다.

    - 전형적 사례 : 동 유형 역시 나이지리아 정부 또는 정부기관을 이용 하며, 집권여당 인사 또는 정부인맥이 폭넓다는 것을 주장하는 나이지리아인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우리업체에게 팩스 송부한 다.
    . 정부 (또는 정부기관)가 곧 특정품목의 수입에 대한 대규모 입찰을 실시할 예정이며, 얼마후 공식 입찰공고를 실시할 예 정임. 입찰공고는 형식이며, 이미 정부는 본인을 통해 물품을 수입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음.
    따라서, 물품공급자를 물색하기 위해 한국업체중 한 업체를 선택할 예정임. 다음의 조건을 수락할 경우 귀사를 최종공급 자로 지정할 것임. 실제견적서와 약 50-100% Over-Value 된 견적서가 필요하며, Over-Value된 금액을 수입대금으 로 지불하겠으니 대금 수령후 차액을 본인에게 전해주는 조 건임.

    상기내용에 대해 우리업체가 회신하게 되면, 동 나이지리아 인은 동 물품공급계약이 일단 입찰형식으로 진행되어야 하 며, 이 경우 우리업체가 나이지리아 정부에 정식으로 등록되 어 있어야 한다는 등의 이유로 "기업등록비"등을 우선 요구 하게 되며, 금액은 상기 419유형과 비슷한 규모이다.

    - 예방대책 : 상기 유형의 팩스를 접수하였을 경우, 나이지리아인에게 회신하기 이전에 우선, KOTRA 라고스무역관에 동 내용의 진위에 대해 문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나이지리아인은 정 부 뿐만아니라 어떤기관 또는 기업의 문서라도 손쉽게 위조 할 수 있으며, 최소한 2-3명이 협력하여 사기를 시도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내용의 진위를 파악하기가 쉽지않다.

    0 수표에 의한 수입대금 지급 : 나이지리아는 수입대금을 "T/T"로 송금 할 수 있기 때문에 수표에 의한 대금지급은 100% 사기임을 주지하여야 한다.
    - 전형적 사례 : 주로 외국 유명은행이 발행한 수표를 사용하며, 가짜 수표를 국내 또는 해외에서 인쇄하여 사용한다. 또한, 해외 (주로 유럽)에서 이미 부도가 난 기업의 수표를 이용하거나 기업은 존재하고 있으나 구좌에 잔고가 전혀없는 기업의 수 표를 이용하여 수입대금으로 발송한다.

    나이지리아인이 수표를 수입대금으로 DHL 등을 통해 수출 업체에게 직접 발송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발송시점은 물건 선적전이다. 따라서, 우리업체는 물품선적전에 동 수표를 국 내 거래 은행에서 추심받게 되며, 추심후 수출대금을 사전 영수하게 되어 아무런 의심없이 물품을 선적한다.

    그러나, 향후 국내은행과 수표발행은행 또는 중간에 있는 제 3은행이 동 수표에 하자가 있음을 확인, 최종적으로 국내은 행이 수출업자에게 대금을 환수하게 된다. 이때는 이미 국내 수출업체가 물품과 선적서류를 나이지리아인에게 발송한 이 후이기 때문에 수출업체가 모든 손실을 입게된다.

    - 예방대책 : 나이지리아 업체와 거래시 "어떠한 경우라도 수표거래는 하지 말아야 한다" 이미 우리무역관은 물품수입대금으로 수 표를 우편 또는 DHL편으로 접수한 국내업체를 수차례 확인 하였으며, 동 업체들로 하여금 거래를 중단하도록 권유한 바 있다.

    2) 종합의견
    0 나이지리아는 인구 1억 2천만명(추산치)에 국민소득 US$300선의 최후 진국중 하나이다. 영어를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약 250개 부족어 가 각 부족별로 통용되고 있다. 타고난 교활함으로 전국민이 사기성 향을 다분히 가지고 있으며 영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어 이미 오래전부터 나이지리아는 "국제사기"로 오명을 떨치고 있다.

    0 또한, 세계 제 7-9위를 차지하는 원유수출국이며, 원유수출이 충수출 의 약 98%를 점유할 정도로 원유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원유수출 로 인해 매년 약 150억불 이상의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 이에따라, 국내에서 필요한 거의 모든상품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수입불 가품목이 거의없고 단지 품목별로 수입관세를 부과함으로써 최소한의 수입을 규제하고 있다.

    0 나이지리아 바이어와의 정상적인 무역거래의 경우, 우리 수출업체가 10만불이하의 소액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투 입하고 있는 실정이며, 계약이후에도 계약의 최종이행까지에는 많은 인내가 필요한 것이 현실임을 감안 향후에는 상기 해묶은 사기수법에 의한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끝.
     
    De Master Yoda likes this.

Share This Page